겐도사마 공식 블로그

Posted
Filed under 개발&Development/개발방법론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etc/0,39031164,39169831,00.htm

특히 두번째 세번째에 해당한다.


말단이던 시절에는 개발자 개개인의 자기개발이 중요한 것은 인지하였지만 직급상승 이후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개발팀, 조직의 능력 향상을 위해선 팀내 교육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본다.

어떤 조직이 발전해 가는 것은 개개인의 능력이 증가되고 팀내 지식이 쌓이게 되어 조직의 능력 자체가 발전해 가는 것이라 본다. 당장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선 "닥치고 일" 내지 "쥐어짜기"가 답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특히 내가 속한 조직은 서비스를 계속 잡고 발전시켜나가는 곳이다보니-에서는 당장의 듀 보단 팀의 능력 발전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그래야 다음 사이클에서 좀더 속도가 날 수 있고, 그 다음 사이클엔 좀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그다음엔 획기적인 것도 도전해 볼만해 진다.

단순히 학원 수강료 지원해 주는 차원은 아니다. 선임급 연구원이라면 다른 연구원들의 "Mento"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누군가 배우거나 연구하거나 발명해 낸 것은 그 조직안에서 쉐어링이 필요하다.

회사의 성장은 아직 CEO질을 안해봐서 모르겠고, 적어도 팀의 지속적인 성장은 다음 프로젝트, 다음 시기가 올 수록 가치는 높아지고 새로운 과실을 열리게 만드는 중요한 거름이라 생각된다.

사람 개개인은 이직도 하고 그럴 수 있지만 팀에 녹아내리는 지식은 중요한 회사의 자산이 될 수 있다고 본다.

2008/06/13 18:09 2008/06/13 18:09